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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o. 21594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자: [공지사항]조회수: 29555 
제목: 전자세금계산서 수정 및 취소 방법 안내

안녕하세요! 홈시스템의 운영자입니다.

수정세금계산서 국세청 설명 자료 보기

-명성세금계산서 v5.04 이상만 가능하므로 그 이하 버전인 경우
[기본작업]=>[명성 세금계산서 프로그램 자동 업그레이드]를 클릭
-국세청 승인완료 상태인 경우만 가능(대기중이거나 처리중인 경우는
약1시간 안에 승인완료가 될 때  까지 기다려야 함)
아래의 수정세금계산서 설명을 인쇄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1) 거래처정보나 금액 또는 날짜등을 잘못 입력하여 수정해야 될 경우
1. [전자발행]=>[전자세금계산서 보고서]를 클릭한 후 [조회]를 클릭하세요
    수정하고자 하는 내용을 선택한 후 왼쪽의 수정세금계산서 작성하기를 클립니다.
 
2. 수정사유를 [기재사항의 착오.정정]으로 선택한 후 잘못 입력한 내용을 직접
모두 수정한 후 [전자수정세금계산서 발행하기]
를 클릭하면 수정 완료.
     
(참고사항:2장의 수정세금계산서가 발행되며 첫번째 수정세금계산서는 자동으로
처음 발행한 내역을 취소하기 위해 원본의 반대금액인 부(- 와 + 의 반대금액)의
수정세금계산서가 발행되며 두 번째는 잘못 입력한 내용을 직접 모두 수정한
수정세금계산서가 발행됩니다.)
 

(2) 취소 방법 (발행한 내용을 삭제하고 싶은 경우에만 하세요!)
1. [전자발행]=>[전자세금계산서 보고서]를 클릭한 후 [조회]를 클릭하세요
    취소하고자 하는 내용을 선택한 후 왼쪽의 수정세금계산서 작성하기를 클립니다.
 
2. 수정사유를 [기재사항의 착오.정정]으로 선택한 후 단가,공급가액,세액
모두 0을 입력하고 [전자수정세금계산서 발행하기]를 클릭하면 취소 완료.
     
  (참고사항:2장의 수정세금계산서가 발행되며 첫번째 수정세금계산서는 자동으로
처음 발행한 내역을 취소하기 위해 원본의 반대금액인 부(- 와 + 의 반대금액)의
수정세금계산서가 발행되며 두 번째는 직접 입력한 0의 수정세금계산서가 발행됩니다.)
  **결과적으로 원본과 수정2장을 합하면 0이 되어 취소된 것과 같으며 부가가치세
신고시 매수에 발행 한 장수는 모두 기록해야 합니다..



(3) 똑같은 내용으로 2장(이중) 발행한 경우
1. [전자발행]=>[전자세금계산서 보고서]를 클릭한 후 [조회]를 클릭하세요
    이중발행한 내용중 한건을 선택한 후 왼쪽의 수정세금계산서 작성하기를 클립니다.
 
2. 수정사유를 [착오에 의한 이중발행]으로 선택하고 [전자수정세금계산서 발행하기]
를 클릭하면 원본의 반대금액인 부(- 와 + 의 반대금액)의 수정세금계산서가 발행됨.
     

(4) 계약이 실제로 해제된 경우
1. [전자발행]=>[전자세금계산서 보고서]를 클릭한 후 [조회]를 클릭하세요
    계약이 해제된 건을 선택한 후 왼쪽의 수정세금계산서 작성하기를 클립니다.
 
2. 수정사유를 [계약의 해제]로 선택하고 [계약의 해제일자]를 선택한 후
[전자수정세금계산서 발행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5) 반품이나 환입된 경우
1. [전자발행]=>[전자세금계산서 보고서]를 클릭한 후 [조회]를 클릭하세요
    환입된 건을 선택한 후 왼쪽의 수정세금계산서 작성하기를 클립니다.
 
2. 수정사유를 [환입]으로 선택하고 [환입 일자]를 선택한 후
환입된 공급가액과 세액을 입력한 후 [전자수정세금계산서 발행하기]
를 클릭하면 됩니다.
     

(6) 공급가액이 변동된 경우(실제 공급가액이 오르거나 내린 경우만)
-예:공급가액이 10만원에서 12만원으로 오른 경우 2만원으로 발행해야 됨

-예:공급가액이 10만원에서 8만원으로 내린 경우 -2만원으로 발행해야 됨
1. [전자발행]=>[전자세금계산서 보고서]를 클릭한 후 [조회]를 클릭하세요
    공급가액이 변동된 건을 선택한 후 왼쪽의 수정세금계산서 작성하기를 클립니다.
 
2. 수정사유를 [공급가액 변동]으로 선택하고 [변동사유 발생일자]를 선택하고
실제 공급가액이 오르거나 내린 금액만 입력한 후 [전자수정세금계산서 발행하기]
를 클릭하면 됩니다.
     


   
****** 가산세 안내 (당월분은 익월 10일까지 무조건 발행해야 함) ******
단 발급기한이 공휴일 또는 토요일인 때에는 해당 일의 다음 날로 연장됨

전자세금계산서 당월분(예 1월분)은 익월(예 2월) 10일까지 발행해야 합니다.
만약 1월분을 2월 11일부터 발행하는 경우에는 지연교부(사실과다른 세금계산서)
매출자, 매입자 모두 가산세 대상입니다. (가산세는 공급가액의 1%)

****************전자세금계산서 과세기한 안내****************
1월~5월분의 과세기한은 6월30일까지입니다.
6월분의 과세기한은  7월10일까지입니다.
7월~11월분의 과세기한은 12월31일까지입니다.
12월분의 과세기한은 1월10일까지입니다.
(최신버전에서는 과세기한이 지난 경우에도 발행 가능합니다.
단 발행자는 미발행가산세 2%와 수신자는 지연수취가산세1%
또는 매입세액 공제가 불가능 할 수 도 있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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