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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세금계산서 사용 방법


  명성 세금계산서 프로그램을 먼저 설치한 후 실행하세요! 비밀번호는 1111입니다.

  1. 전자세금계산서를 작성하려면 [전자발행]=>[전자발행 작성]을 클릭합니다.
      (전표작성=>매출 전표작성과 똑같음)
   


  2. 아래의 화면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새로 작성하려면 추가를 클릭하거나 기존에 작성된
     내용을 불러오려면 수정 또는 작성한 내용을 더블클릭 합니다.
   


  3. 아래의 내용을 모두 작성한 후 왼쪽 하단의 세금계산서를 클릭합니다.
    -거래처관리 또는 제품관리에 미리 등록하면 쉽게 불러올 수 있습니다.
    -아래의 품목,규격등을 입력하면 Enter키 또는 방향키를 눌러야 합니다.
    -모든 내용을 저장하려면 저장 버튼을 클릭해야 합니다.
   
   참고:-번호를 더블클릭하면 모든 제품관리를 불러옴.
          -품목에 몇글자 입력후 Enter키를 누르면 제품관리에 검색하여 보여줌
          -한줄 모두 삭제는 번호 선택 후 Delete키, 줄바꿈은 번호 선택후 +, - 키
          -한줄 삽입하기는 번호 선택 후 Insert키
          -단가에 세액 포함됨에 체크된 경우 공급가액+세액으로 자동 분리됨.

   
  4. 전자발행버튼을 클릭한 후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면 발행 완료.
   
   


  5.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후 또는 전자세금계산서 보고서에서 조회를 클릭한 후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리스트를 클릭하면 상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6. 전자세금계산서 상세 내용 화면 설명
   
    -매출전표로 내용 저장: 매출전표에 저장하지 않은 경우 내용을 복사합니다.
    -엑셀: 전자세금계산서를 엑셀로 변환
    -인쇄: 전자세금계산서를 바로 인쇄
    -파란색 공급자만,수신자만,모두인쇄는 html방식으로 인쇄
    -보라색의 공급자만,수신자만,모두인쇄는 PDF방식으로 저장 또는 인쇄
    -XML 원본파일 다운로드 받기: 전자서명된 전자세금계산서 원본 파일
    -휴대폰 문자보내기: 휴대폰으로 문자 발송 기능(S포인트는 30 차감)

  7. 수정 전자세금계산서 설명(국세청 승인 완료건만 가능)
     -전자세금계산서를 취소하려면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하므로 먼저 해당건을
       선택한 후 왼쪽의 수정세금계산서 작성하기를 클립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취소,삭제,수정이 불가능하므로 반드시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함
   -취소방법: 수정사유를 기재사항의 착오.정정으로 선택한 후 단가,공급가액,세액에 모두
     0을 입력하고 전자수정세금계산서 발행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참고사항:자동으로 2장의 수정세금계산서가 발행됨. 첫번째 수정세금계산서는 최초
     발행한 금액의 부(- 와 + 의 반대금액)의 수정세금계산서와 방금전 입력한 합계금액이
     0인 수정세금계산서가 발행됩니다.)
   **결과적으로 합계금액이 0으로 되어 취소된 것과 같으며 부가가치세 신고시 매수만 발행
      한 숫자로 기록하면 됨. 수정세금계산서 발행한 숫자를 포함하지 않아도 가산세는 없음


    (참고사항: 수정세금계산서 발행방법이 너무 복잡하여 위와 같이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취소방법만 알려드립니다. 취소 후에는 다시 전자세금계산서를 작성하여 발행하면 됩니다.
     위의 방법 말고 복잡하지만 국세청에서 배포한 수정세금계산서 5가지 방법을 자세히 보
     실려면 오른쪽 상단의 수정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설명보기 또는 여기를 클릭하세요)